안녕하세요! 😊 오늘은 단양에서의 당일치기 여행 후기를 소개해 드릴게요.
단양은 서울에서 가까운 곳에 위치해 있어 주말에 짧은 시간 동안 자연과 문화를 즐기기에 아주 좋은 장소랍니다. 특히 다양한 관광 명소가 있어 가족, 친구, 연인과 함께 방문하기에 적합한 곳인 것 같아 다녀와봤습니다.
도담삼봉


도담삼봉은 단양의 상징적인 자연 경관으로, 세 개의 봉우리가 물 위에 우뚝 서 있는 모습이 인상적인 곳이더라고요. 이곳은 사진 찍기 좋은 장소로 유명하며, 주변의 아름다운 경치와 함께 자연의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어렸을 때 다녀와 보고 난 후 오랜만에 다시 방문해 보니 어렸을 때 몰랐던 자연의 경관이 아름답다는 것을 알았어요!





º 유람선 운영구간 및 비용
도담삼봉-석문-은주암-자라바위-금굴-고수대교-선착장(왕복운항)
대인 : 15,000원 / 소인 10,000원 (소요시간 50분 내외)
º 모터보트 운영구간 및 비용
도담삼봉-석문-은주암-자라바위-삼봉대교-선착장(왕복운항)
대인: 15,000원 / 소인 10,000원(기존보다 운항구간 확장)
<대인 14세 부터(중학생이상)부터 / 소인 13개월부터 13세까지>
저는 도담삼봉만 구경하기 위해 방문을 했어서 유람선은 타지 않았습니다.
나중에 시간이 조금 된다면 유람선이나 모터보트 타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더라고요.


도담삼봉 근처에 있는 삼봉 스토리관도 있어 한번 방문해보고 싶어 이용요금을 내고 방문해 보았습니다.
단양황포돛배 매표소와 같이 하고 있어 이용하실 때 직원분께 스토리관 관람한다고 말씀하니 결제해주셨습니다.
스토리관 관람요금 (현장 카드결제)
대인 : 2,000원
소인 : 1,000원





내부는 대부분 도담삼봉에 대한 얘기와 역사 등을 구경할 수 있는데요.
삼봉스토리관은 총 2층으로 되어 있어 볼거리가 많은 줄 알았는데 가격대비 볼거리가 생각보다 많이 없어서 아쉬웠습니다.
고운골 갈대밭

고운골 갈대밭에 가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어요. 저는 차를 이용해서 갔는데, 주차는 갈대밭 입구 근처나 갈대밭 건너편에 위치한 주차장이 있으며 주말에는 사람들이 많아서 주차 공간이 부족할 수 있을 것 같더라고요.
대중교통을 이용하신다면, 단양역에서 버스를 타고 갈 수 있어요.

고운골 갈대밭에 도착하자마자, 눈앞에 펼쳐진 갈대밭의 풍경에 감탄하게 되었어요. 갈대가 바람에 흔들리며 만들어내는 은빛 물결은 정말 환상적이더라고요! 산책로도 잘 정비되어 있어서, 가족과 함께 걷기에도 좋고, 사진 찍기에도 최적의 장소였어요.
갈대밭은 특히 해질 무렵의 갈대밭은 더욱 아름답다고 하니 저녁에 방문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인생 사진을 남기기에 딱 좋은 곳이었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대부분 진흙이어서 산책하기 조금 어려웠어요. 제가 방문했을 때는 주말이고 3월이었지만 눈 조금씩 녹고 있는 상태여서 그런지 대부분 진흙으로 되어 사진만 찍고 바로 다음 장소로 갔습니다.
그래도 날씨가 조금 더 좋았으면 인생샷 남기기 정말 좋은 장소 인듯해요!
여울목전망대

여긴 방문 계획이 없던 곳이었지만 차 타고 지나가던 중 돌산이 너무 아름다워 잠깐 들렀던 곳인데요.
가만히 있어도 물소리를 들으며 돌산을 바라보니 마음이 편한 느낌이 들더라고요.




화장실도 있고 고운골 갈대밭에서 여울목전망대까지 걸을 수 있는 산책길도 있어 차로 이용하지 않으신 분들도 쉽게 다녀와도 괜찮을 것 같더라고요. 여울목전망대 주차장은 다소 협소하지만 잠깐 구경하기에는 괜찮은 것 같았습니다.
온달 오픈세트장

온달오프세트는 충청북도 단양군 위치한 드라마 세트장으로, 고구려 시대의 건축 양식을 재현한 공간이에요. 궁궐과 후궁, 주택 등 다양한 건축물이 있어 마치 고구려 시대로 돌아간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답니다.







온달오프세트에는 다양한 시설이 마련되어 있었어요. 고구려 시대의 건축물 외에도 전시관, 체험관, 카페 등이 있어 가족 단위 방문객들에게도 적합한 장소인 것 같더라고요.
특히 건축물이 멋있게 되어 있어서 인생샷 남기기에도 가장 좋은 관광지인 것 같았습니다. 저 또한 이곳을 방문하면서 인생샷 몇 장 건졌어요!




궁 구경을 한 후에는 온달관이라는 전시관이 있는데 여기서 온달의 이야기를 볼 수 있어요.
전시관은 생각보다 짧고 중간에 저처럼 사진 찍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어서 인생샷도 건졌어요!
나름 가격대비 세트장 구경하기에 괜찮은 것 같더라고요. 한 번쯤 사극 드라마에서 보던 고구려 궁을 보고 싶었는데 때마침 볼 수 있는 경험이 생겨서 재밌게 돌아다녔던 것 같아요.
온달오픈세트장 입장료
성인 : 5,000원
청소년 : 3,500원
어린이 : 2,500원
65세 이상 : 1,500
온달동굴

온달오픈세트장 안에 있는 온달 동굴도 같이 방문해 보았는데요.
온달동굴은 천연 동굴로, 석회암 지대에 형성된 동굴이라고 합니다. 이 동굴은 약 4억 5천만 년 전에 생성된 것으로 추정되며, 총길이는 약 800m에 달한다고 해요. 동굴 내부는 다양한 자연 형성물로 가득 차 있어 탐방하는 재미가 쏠쏠하답니다.


동굴을 들어가기 전 안전모를 필수로 착용해야 하더라고요.
고수동굴과 다르게 생각보다 안전에 대해 신경을 쓰는 것 같았습니다.




온달동굴의 가장 큰 특징은 독특한 지형과 아름다운 자연경관이에요. 동굴 내부는 다양한 석순과 석주로 가득 차 있다고 해요. 탐방로는 잘 정비되어 있어 가족 단위 방문객들도 안전하게 탐방할 수 있고, 동굴 내부는 시원하고 습도가 적당해 여름철에도 쾌적하게 즐길 수 있어요. 탐방 시간은 약 1시간 정도 소요되며, 동굴의 다양한 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코스가 마련되어 있어요.
다만 탐방로 중간에 한 번씩 오리걸음으로 걸어가야 하는 곳이 있어서 다리가 조금 불편하신 분들에게는 걷기 조금 힘드실 수 있기에 가시기 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고수동굴에 비해 확실히 계단이 없어 편안하게 볼 수 있다는 점은 그래도 가장 좋았어요!
방문 팁 및 주의사항
편안한 신발을 착용하는 것이 좋아요! 동굴 내부는 미끄러운 곳이 많아 미끄럽지 않은 신발을 착용하는걸 권장 드려요!
주차 공간은 충분히 마련되어 있으니 차량 이용 시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맛집 - 성원마늘약선요리

성원마늘약선요리는 마늘을 기본으로 한 요리로, 마늘의 다양한 효능을 살린 건강식입니다. 마늘은 면역력 강화, 혈액순환 개선 등 여러 가지 건강 효과가 알려져 있어, 이를 활용한 요리는 더욱 인기를 끌고 있어요. 이곳에서는 마늘을 주재료로 한 여러 가지 요리를 맛볼 수 있어요.

나름 단양에서 인기 있는 맛집인 걸로 알고 있어서 그런지 확실히 주차장은 조금 넓은 듯 보였으나 사람이 몰리는 점심시간 때에 보면 주차할 공간이 조금 부족해 보이기도 합니다.
그럴 때는 옆 보건소 주차장도 이용이 가능하니 자차 이용 시 참고해 주세요!


성원마늘약선요리의 메뉴는 정말 다양해요! 대표적인 메뉴로는 마늘약선정식이 있는데,
이 정식은 마늘수육, 마늘간장조림, 마늘구이, 마늘샐러드 등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다만 마늘약선정식에는 수육과 떡갈비가 제외돼서 나오기 때문에 2인일 경우 가격이 조금 있더라도 2인가족세트 또는 떡갈비 세트를 드시는 걸 권장드려요! 떡갈비가 가장 맛있더라고요!
2인 가족세트 - 65,000원
성원마늘약선요리는 가격이 조금 비싼 것 제외한 전반적인 맛은 정말 만족스러운 경험이었어요. 다양한 반찬과 함께 나와서 눈과 입이 모두 즐거웠답니다. 특히 떡갈비는 부드러워서 맛이 일품이었어요! 다음에 또 방문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맛있었답니다.
대부분 어른분들이 많이 방문하신 것 같았습니다. 건강한 한식을 찾는 분들에게 강력히 추천하고 싶어요!
여행 마무리
전반적으로 단양은 딱 당일치기로 둘러보기 적당한 것 같았습니다. 특히 자연을 구경하고 편하게 구경하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단양을 한 번쯤 방문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더라고요.
다만 당일치기로 기차나 버스를 이용한다면 다소 많은 것을 못 볼 수 있지만 단양시내에도 많은걸 구경할 수 있기 때문에 시내 위주로 다녀 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았습니다.
'여행 > 당일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행] 포천 당일치기로 가볼만한 곳 추천 (1) | 2025.03.05 |
---|---|
[여행] 당일치기로 강원도 고성군 방문 (0) | 2025.02.25 |